돌외잎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돌외잎 추출물 다이어트 효과

돌외잎 추출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돌외잎 다이어트라는 것이 유행할 만큼 최근 각광받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돌외잎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다이어트에 어떻게 효과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돌외는 무엇인가요?

돌외는 박과의 덩굴 식물로 중국, 일본, 인도, 말레이시아 등에 널리 분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주로 서식하는 식물입니다. 돌외의 잎 부분은 약재로 많이 사용되었는데, 햇볕에 말린 잎을 썰어서 오래전부터 차로 많이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돌외잎차는 약간의 단맛이 있어, 비교적 마시기 쉽습니다.

중국 남부지역에서 베트남 북부에 이르는 산악지역에서는 더운 날씨와 힘든 노동을 이겨내기 위해 돌외잎차를 즐겨 마셔왔고, 대부분의 주민이 평균 수명보다 오래 살았다고 합니다. 돌외의 잎과 줄기에는 인삼에 들어있는 유효성분인 사포닌이 70종류 이상 함유되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최근에는 돌외의 스트레스 완화 및 체지방 감소 효과가 알려지면서 그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돌외잎의 성분


돌외잎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인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사포닌은 신경의 흥분이나 스트레스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스트레스가 원인인 질병에 대한 예방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거나,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 및 고혈압 예방 효과가 기대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돌외잎 효능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

돌외잎에 많이 포함된 사포닌에는 짜증, 예민함 등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에 따른 위통, 두통, 어깨결림 등 신체적 증상의 개선 및 피로 회복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

돌외잎 효능 중 하나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돌외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켜, 동맥 경화를 예방하고 혈액이 걸쭉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체지방 감소 효과

돌외잎 성분 중 하나인 Damulin A는 지방산의 산화를 촉진하여 체내에서 지방을 잘 타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체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것을 방해하여,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 효과

돌외에 포함된 진세노사이드 사포닌 중 하나는 간 기능을 강화하고, 면역 기능을 도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노화 방지 효과

잘 알려지지 않은 돌외잎 효능 중 하나는 노화 방지입니다. 돌외잎은 ANPK 효소를 활성화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사포닌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암 및 항염증 효과

돌외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의 생리 활성을 증가시키고, 세포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각종 암의 원인이 되는 독소를 없애는 데 중요한 NK세포를 활성화하여, 암세포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천식 및 호흡기 질환 개선 효과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말린 돌외를 달여서 기침, 천식,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증상에 사용해왔습니다. 돌외잎 효능 중 하나인 항염 효과가,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침을 삭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돌외잎 부작용 및 주의점

돌외잎은 적절한 양을 섭취하였을 때,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약재입니다. 그러나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사람에 따라서는 구역, 구토 및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이나 항응고제를 복용 시 약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 중이나 수유 중인 경우에도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