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Best 10 약사가 알려드려요

한참 유행이 지나간 줄 알았더니 다시 유행하고 있네요. 저희 약국에도 장염 환자분들이 늘었는데요, 의외로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과 먹으면 안 되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리약사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장염 증상

장염_증상

장염은 세균 또는 바이러스가 장에 들어와 감염을 일으켜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을 나타나는 병입니다. 장이 세균에 감염되면 장 안에서 수분과 전해질이 흡수되지 않아 설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때로는 복통이 매우 심하거나 열이 나기도 하며, 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도 대부분 1주일 안에 좋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영유아나 고령자의 경우 탈수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장염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장염일 때 피해야 하는 음식이 많은데요. 의외로 먹어도 되는 줄 알았는데 설사를 더 유발하거나 증상을 더디게 낫게 할 수 있는 음식들이 있어서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순당사탕, 초콜렛, 아이스크림, 과자, 케이크, 음료수, 탄산음료, 요구르트, 당분이 많은 주스
기름기 많고 자극적인 음식튀김, 피자, 치킨, 탕수육, 부침개, 맵거나 너무 짠 음식
유제품우유, 치즈, 요거트 등
과일생과일, 특히 수박, 파인애플, 자두, 포도 등 수분과 당분이 많은 과일
섬유질이 많은 식품옥수수, 섬유질이 많은 녹색잎 채소 등

단순당의 경우 당분으로 인해 장에 전해질 불균형을 일으켜 설사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제품도 좋지 않은데요, 특히 설사를 하면 장 점막에서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떨어져 나간 상태이므로 생우유를 먹으면 더욱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제품이 가스를 발생시켜 속을 더부룩하고 불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과일의 경우 소르비톨 성분이 함유된 것이 많은데요. 이 성분은 변비약이나 관장약으로도 사용되는 성분으로 삼투압을 조절해 대장으로 물을 끌어들여 더욱 설사를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름기가 많고 자극적인 음식은 위나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소화가 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옥수수나 잎채소 등도 소화가 잘되지 않아 장염에는 좋지 않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은 보통 속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빠르게 영양을 공급해 주는 종류가 많습니다. 아래 표에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장염_먹어도_되는_음식
곡류흰쌀죽, 흰쌀밥, 고구마, 감자, 누룽지, 밤 등
어육류계란, 기름기 적은 살코기(소고기, 닭고기 등), 두부, 지방이 적은 생선
채소 과일바나나, 익힌 사과 등

기본적으로 쌀(흰 밥, 미음, 흰쌀죽)은 설사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소화 흡수가 잘 되는 성분입니다. 또한 감자나 고구마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장의 수분을 조절하여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단, 소화가 잘되도록 삶거나 쪄서 부드럽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및 사과에는 장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펙틴이 풍부해 설사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사할 때는 금식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예전에는 설사를 하면 무조건 금식을 먼저 권장했는데요. 최근 논문에서는 음식을 통해 영양소를 공급해 줘야 손상된 장 세포가 빨리 회복되어 더 빨리 낫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한꺼번에 많이 드시지 말고 조금씩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온 음료를 먹어도 되나요?

장 점막이 건강한 평소에는 괜찮지만, 설사를 할 때에는 이온 음료의 당분이 전해질 불균형을 일으켜 오히려 설사가 더 심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장염일 때에는 이온 음료보다는 경구 수액을 먹는 것이 더 좋아요. 경구 수액을 구하기 힘들다면 끓였다가 미지근하게 식힌 보리차에 꿀을 살짝 타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추천하는 경구 수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에스원 OS-1 일본 경구수액 500ml, 0.5l, 1개힙스 포타나 ORS / 수분 / 미네랄 / 에너지 / 포도당 / 경구수액, 10개, 10ml레스퀵 라이트 발포 칼슘 칼륨 수분+전해질 충전 약국 판매 제품, 2개, 8정

약을 꼭 먹어야 하나요?

일부 세균성 장염에서는 항생제 복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장염에서는 약을 먹는다고 빨리 낫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탈수를 예방하고 최대한 빨리 영양소를 공급해 줄 수 있는 정상 식사를 시작하는 점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