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가 추천하는 좁쌀 여드름 연고 3가지

오돌토돌 올라오는 여드름은 자꾸만 손이 가고 신경이 쓰이기 마련입니다. 특히 방치하면 더욱 심해지는 화이트헤드나 블랙헤드는 미리미리 관리해 줘야 하는데요.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좁쌀 여드름 연고 3가지를 리약사가 소개해 드릴게요.

좁쌀 여드름이란?

여드름은 주로 얼굴, 목, 가슴, 어깨, 등 부위에 구진(피부가 0.5cm 미만 크기로 솟아오름)이나 고름이 들어있는 물집, 결절(구진보다 좀 더 큰 크기로 솟아오름), 낭종(안에 내용물이 들어있는 물집과 같은 병변)등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중에서 피지가 모공을 뚫고 나오는 개방면포에 멜라닌 색소가 각질세포가 혼합되어 검게 보이는 것을 ‘블랙헤드’라고 합니다. 또한 모공 안에서 피지가 쌓여서 모낭이 팽창하면 미세 면포가 생기는데, 이게 커지면 화이트 헤드 또는 좁쌀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좁쌀 여드름)는 비염증성 여드름으로, 여드름의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때 관리하지 않으면 안이 붉어지거나 붓고 고름이 생기는 염증성 여드름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 연고 추천

좁쌀-여드름-연고

좁쌀 여드름(화이트헤드) 및 블랙헤드에는 살리실산 성분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살리실산은 바하(BHA)라고도 하는데요, 면포와 각질을 녹이면서 모공 깊숙이 침투해서 여드름균이 자라는 것을 억제하고 빠르게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1일 1회 저녁에만 사용하다가, 효과가 좋으면 아침 저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좁쌀 여드름 연고에는 애크린겔, 클리어틴 외용액, 클리톡 등이 있습니다. 액체냐 겔 타입이냐의 차이일 뿐, 성분은 동일하니 어떤 것을 구매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러한 연고들은 여드름 초기 병변인 면포에도 효과가 있어서, 염증성 여드름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약국 좁쌀 여드름 연고 주의점

이러한 살리실산 성분은 효과가 좋지만, 사용하는 동안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건조감이 심하거나 각질처럼 피부가 벗겨진다면, 하루 1번이나 이틀에 1번 정도로 사용 횟수를 줄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살리실산 성분은 우리 피부에서 자외선이 더 잘 흡수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동안 아침에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 사용해야 하나요?

이러한 살리실산 성분의 좁쌀 여드름 연고는 보통 8주 정도 사용하면 효과가 눈으로 보이고, 12주 정도 지나면 확실한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빨리 좁쌀 여드름이 나는 어린이들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용 화장품에도 이러한 살리실린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화장품에는 보통 0.5%까지만 들어있고, 의약품 좁쌀 여드름 연고에는 2%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화장품보다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음식

좁쌀 여드름은 모공 안에 피지가 쌓여서 막히고 그 안에 여러 가지 찌꺼기들이 모여 생기는 것이므로, 피지 분비를 높이는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빵, 떡, 국수, 라면 같은 정제 탄수화물이나 기름기 많은 고기, 치킨 등도 피지가 많이 생기도록 하므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도 좁쌀 여드름에 좋지 않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많이 나게 되고, 이에 따라 피지 분비도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열을 밖으로 내보내는 과정에서 혈관이 팽창하면서 피부에 염증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매운 음식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리약사의 한마디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는 외관상으로도 신경 쓰이지만, 초반에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 쓰이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초반에 관리할 수 있는 좁쌀 여드름 연고로 살리실산 성분을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셔서 예쁜 피부 만드시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